Home Acheck 서비스

서비스

웹 접근성 준수의 시작은 정확한 진단입니다.

자동 진단 서비스

Acheck 자동 진단은 사용자 스스로 웹 접근성 수준을 검사할 수 있는 진단 서비스입니다.

  • 진단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경로(URL)를 입력하여 웹 사이트의 기본적인 접근성 준수 수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동 진단 항목은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KWCAG) 2.0의 22개 검사항목 중 8개 항목입니다.
  • 자동 진단 결과는 요약 결과와 페이지별, 항목별 상세 결과 및 미준수 항목을 제공합니다.

Acheck 엔진 검사항목

01대체 텍스트 제공 : 이미지는 적절한 대체 텍스트를 제공하고 있는가?
이미지를 보지 못하는 시각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일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이미지에 대체 텍스트를 제공합니다.
대체 텍스트는 alt속성을 사용하며, 이미지를 보지 않고도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동등한 정보를 포함해야 합니다.
자동 진단에서는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를 표현하는 alt속성이 없는 경우 오류로 체크됩니다.
02제목 제공 : 웹 페이지의 프레임 및 콘텐츠 블록에 제목을 제공하고 있는가?
페이지 타이틀은 스크린 리더 사용 시 해당 페이지의 정보를 일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모든 페이지와 프레임에는 콘텐츠 내용을 알 수 있는 제목이 우선적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자동 진단시 페이지의 타이틀이 없는 경우 오류로 체크됩니다.
03페이지 언어 제공 : 웹 페이지의 기본 언어를 정확히 명시하고 있는가?
웹 브라우저는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텍스트의 언어 정보를 바탕으로 텍스트를 화면에 표시하거나 스크린리더로 읽어줍니다.
따라서 주로 사용하는 언어는 페이지 상단 HTML Tag에 lang 속성을 이용해 정확히 명시해야 합니다.
기본 언어가 명시되지 않은 경우 자동 진단에서 오류로 체크됩니다
04레이블 제공 : 서식 제어 요소와 레이블이 서로 연결돼 있는가?
레이블 요소는 사용자의 입력, 선택을 요구하는 서식(ex. 라디오버튼, 체크박스 등)에 설명을 붙일 때 사용합니다.
자동 진단 시 레이블에 적절한 설명이 없는 경우 오류로 체크됩니다.
05초점 이동 : 키보드의 초점이 시각적으로 구분되는가?
웹 사이트는 키보드만으로 동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각·지체장애인 등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거나 사용이 어려운 장애인들은 마우스 대신 키보드로 사이트를 이용합니다.
특히 키보드를 사용해야 하는 지체장애인의 경우 키보드 초점이 시각적으로 구분되지 않으면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Acheck는 자동 진단을 통해 키보드 초점이 표시되지 않도록 제작된 코드를 찾아 오류로 체크합니다.
06반복영역 건너뛰기 : 콘텐츠의 반복되는 영역을 건너뛸 수 있는가?
모든 페이지에 공통적으로 표시된 텍스트는 스크린리더 사용자에게 피로감을 주며
키보드 사용자의 탐색 편의성을 떨어뜨립니다. 따라서 페이지 시작 위치에 건너뛰기 링크를 제공해야 합니다.
웹 페이지의 가장 앞에 건너뛰기 링크를 제공하지 않은 경우 자동 진단에서 오류가 표시됩니다
07사용자 요구에 따른 실행 : 사용자가 요구하지 않은 새 창이 열리지 않는가?
사용자가 엔터를 누르거나 마우스로 클릭하는 등 확실히 실행하겠다고 한 경우에만 기능을 실행해야 합니다.
경고 없이 뜨는 팝업 창은 포커스를 원하지 않는 곳으로 이동시켜, 시각장애인은 현재 어느 페이지를 탐색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08표의 구성 : 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설명이 제공됐는가?
표에 대한 적절한 설명 태그가 없는 경우 스크린리더를 사용하는 시각장애인은 표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caption> 요소, summary 속성을 적절한 용도와 설명으로 제공하여 이해를 도와야 합니다. 자동 진단 시 <caption> 요소, summary 속성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 오류로 체크됩니다.
* Acheck 자동 진단은 기계적으로 추출 가능한 항목만을 점검하므로 자동점검 결과만으로 완전한 웹 접근성을 판단할 수 없습니다.
정밀한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가에 의한 수동 진단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팝업닫기

서비스 항목

1) 자동 진단 체험(무료)

  • 자동 진단 체험은 진단하고자 하는 웹 사이트의 최대 10개 페이지를 5회까지 무료로 진단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프로세스: 01 자동 진단 체험(무료) - 02 진단 사이트 정보 입력 - 03 진단 페이지 등록 - 04 진단하기 - 05 결과보기

2) 자동 진단(유료)

  • 유료 자동 진단은 50~200페이지에 이르는 웹 페이지 접근성을 진단할 때 유용한 서비스입니다.
자동 진단 이용권
단일 진단 이용권 정기 진단 이용권
  • 단일 진단 이용권을 구매하면 유효기간 내
    원하는 날짜와 시간에 자동 진단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1회 / 3회 / 6회 단위로 진단 이용권 구매가 가능합니다.
  • 운영 중인 웹 사이트의 항상성 유지를 위한
    정기적 진단이 가능합니다.
  • 월별 진단 이용권 / 연간 진단 이용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준비 중입니다.
프로세스: 01 자동 진단 이용권 구매 - 02 진단 사이트 정보 입력 - 03 진단 페이지 등록 - 04 진단하기 - 05 결과보기